코카사스 3국

제 9 일 - 제2부 - 에치미아진 대성당 [ 2011-06-26 ]

고향 길 2018. 8. 20. 14:02





'코카사스 3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치미아진 성당[Echmiadzin Cathedral]

아르메니아의 에치미아진에 있는 성당으로, 아르메니아 그레고리 정교회의 본산(本山)이다. 4세기에 건립되었으며, 국가가 합법적으로 공인하여 세운 세계 최초의 성당이다. 예수님의 옆구리를 찌른 로마 병사의 사모창과 노아의 방주에서 떼어 왔다는 돌판 위의 십자가가 소장되어 있다.

아르메니아의 수도 예레반(Yerevan)에서 서쪽으로 18㎞ 떨어져 있는 에치미아진(Echmiadzin) ()에 있는 성당이다. 아르메니아가 기독교를 국교로 제정한 301-303년에 성 그레고리[Saint Gregory]에 의해 건립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성당이자 아르메니아 성당 최초로 합법적 공인을 받은 성당이다. 고대 건축의 정수이자 기독교 건축양식의 원형으로 꼽히며성당 건축발달사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2000년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문화유산 목록[UNESCO World Heritage Sites]에 등재되어 있다.

 

성당 동쪽 끝에 있는 반원형 부분인 애프스 위에 있는 건물은 지붕이 둥글고 화려한 것이 특색이며, 17세기 중반 건립된 3단으로 된 성당 종탑이 있다. 2001년 아르메니아 건국 700주년을 기념하여 대성당에 조형물을 건립하였으며, 여기에는 성 그레고리 신부가 조각되어 있다.

 

성당 안에는 로마 병사가 십자가에 달린 예수의 죽음을 확인하기 위해 예수의 옆구리를 찔렀다는 사모창과 아라랏 산에 있는 노아방주에서 떼어온 돌판 위에 붙여 놓은 십자가가 있다벽화가 그려져 있으며, 성직자들이 행사 때 착용하는 모자, 의상, 액세서리 등이 진열 보관된 방과 러시아에서 보내온 성화상(聖畵像, Icon) 등이 있다. 내부 지하실에는 역대 아르메니아 성직자들의 무덤이 있다. 성당 바로 서쪽에는 총대주교 사택 도입을 주도했던 성 티리다테스(St. Tiridates)의 이름에서 유래한 성 티리다테스 문이, 북동쪽에는 영성 아카데미(Spiritual Academy), 북쪽에는 아르메니아 특유의 돌 십자가상인 카츠카르(khachkar)가 여러 개 세워져 있다.

 

이곳에는 아르메니아 중세시대의 고문서(古文書)가 소장되어 있었으나, 최근 예레반에 있는 고문서 박물관인 마테나다란(Matenadaran)으로 이전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성당과 부속 박물관이 있습니다. 성 그레고리 대성당으로 불리는 이 성당은 아르메니안 전통 교회 양식으로 만들어진 건물로 원래는 서기 2세기 말 성 그레고리우스가 예수님의 계시를 받고 목조로 세웠던 성당입니다. 이 성당은 서기 5세기 아르메니안 정통 양식의 석조사원으로 개축 됩니다. 그러나 10세기의 지진으로 파괴되었고, 지금의 모습은 후대에 다시 복원한 모습입니다.
참고로 아르메니안 정통 양식은 매우 단순한 구조입니다. 회랑도 없고, 십자형의 회당 만 있을 뿐이며, 천정은 돔 형식으로 되어있고, 지붕은 뾰족한 구조 입니다
.
예치미아진 대성당의 초기 건축은 장식이나 성화 종류는 일체 없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눈부시게 아름다운 프레스코 벽화가 입구의 천장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체코에서 가져온 샹드리에가 화려하게 걸려 있기도 합니다.










예수님의 허리를 찌른 창.

십자가 받침대 나무는 노아의 방주에서 나온 나무.


마침 결혼식이 있는 날. 재수가 좋다.





참 재미있는 국민이다. 사진을 몰래 찍으려고 하니 오히려 손을 흔들어 주지 않나! 감사, 또 감사!

사진의 두 미인도 사진을 부탁하니 반색으로 포즈을 취하며 미소을 짖는다. 다시 한번 강조 하지만 미인들이 억수로 많다. 결혼못한 총각들이여, 미인 신부을 구하고 싶으면 아르메니아로 가라!

위 아가씨도 만약 내가 사진을 부탁했으면, 단언 컨데,  포즈를 취해 줬으리라! 사사모 회원들이여, 아르메니아로 갑시다!  

엄마을 따라 결혼식에 온 꼬맹이, 자기들 끼리만 즐겁게 이야기 하며 노니, 심심하고 부아가 좀 나는 모양이다




제 8 일 - 제 2 부- 세반호수에 도착  (0) 2018.08.20
제 9 일 - 제1부 - 세반느반크 -예레반-에치미아진-즈바노트 [2011-06-26]  (0) 2018.08.20
제 9 일 - 제3부 - 중식- 즈바노트 성당-석식  (0) 2018.08.20
제 9 일 - 제4부 - 저녁 산책   (0) 2018.08.20
제 10 일 - 제 1 부 - 개그하드 사원. 파간 사원. 가르니 계곡  (0) 2018.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