水仁線 인천광역시 송도역에서 수원역을 잇던 협궤철도 총연장 52km, 궤도폭 0.762m. 1935년에 착공해서 1937년 8월 조선경동철도주식회사의 사설철도로 개통되었다. 일제강점기에 경기만의 소래·남동·군자 염전의 소금을 수송하기 위한 목적으로 부설되었으며, 미곡을 수송하던 수려선(수원-여주, 총 연장 73.4km)을 인천항까지 연결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생산물량의 확대, 지역구조와 기능의 변화, 경제발전, 수원-인천 간 국도의 개통을 비롯한 도로교통 발달 등으로 산업철도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었다. 1972년 수려선 폐지에 이어 1973년에는 남인천역이 폐쇄되었고, 1977년부터는 화물운송이 중단되었다. 수도권의 급속한 성장에서 제외된 달월·군자·원곡 등지에 사는 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경기도 서해안 철도변 주민들의 중요한 교통수단이었다. 그러나 경제성이 낮아 1995년 12월 철거되었다. 인천 - 수원 간 총 53.8km의 수인선 구간을 복선전철화할 계획이며, 이것이 완공되면 인천 - 수원, 서울 - 수원을 축으로 하는 수송체계가 확립되어 지역산업육성 및 지역간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백과사전 ] 조선일보에
난 기사를 읽으니 사진쟁이들이 한번은 찾어간다는 소래철교가 곧 사라질 운명이라고 한다. 사라지기 전에 한장의 사진이라도 남겨야 되겠다는 초초함에 좋지않은
날씨임에도 출사를 강행해 몇장의 사진을 찍고 집에 와서 보니 실망만 남는다. 역사속으로 사라질
운명을 앞둔 소래협궤철도의 모습
치열한 생활의 현장 ! 서민들의
애환이 겹겹이 쌓여 소래포구의 역사를 기록해 간다. 염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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